Note
내면초상화 지출내역서

내면초상화를 그려드린 답례로 받은 작은 돈들은 대부분

아낌없이 다음번 내면초상화를 위해 쓰인다.
이 돈들은 조선영 돈이라는 생각보다는 내면초상화를 하는 초선영 돈이라는 게 내 생각이다.

간략히 분류하면 크게 두 종류로 지출-투자된다.

1.
먼저 내면초상화를 하러 나갈 때 직접적으로 필요한 물건들의 비용이다.
내면초상화를 담아드리는 봉투, 그리고 함께 드리는 명함, 자신을 표현하는 한 단어 적는 노트, 포스터 제작비, 파라솔 및 테이블비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봉투, 명함, 포스터, 노트 등의 디자인은 모두 내가 한다. 내면초상화의 전체 브랜드를 디자인하는 것이기에 재밌다. 한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은 늘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기도 하다.
자재비는 아끼지말자가 내 원칙이어서, 테이블도 용도에 따라 두 셋트 갖추고 있고, 봉투도 마켓 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내 것을 따로 디자인-제작했다.

2.
내면초상화를 그리는 초선영을 위한 비용이다.
이 비용은 두가지로 다시 나뉜다.
2-1.
내면초상화를 그리는 초선영의 컨디션을 위한 지원비용이다. 내면초상화를 그릴 때에는 테이블, 캐리어 등 무거운 짐을 들고 이동하기에 체력 소모가 많다. 몸이 지치면 마음도 지쳐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없기에 지원되는 비용이다. 주로 택시비이다.
2-2.
내면초상화를 그리는 초선영의 교육비이다. 매주 수십장의 다른 내면초상화를 그려내려면, 창의성과 자신만의 철학이 필요하다.이것을 길러주기 위한 비용이다. 사실 돈도 돈이지만 이것은 시간의 투자도 필요로 한다. 창의성을 기르고 머리를 새롭게 충전시키기 위해 나들이를 가기도 하고, 전시를 가서 보기도 하고, 친구와 수다를 떨기도 한다.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다큐를 보고, 여러가지 공부를 한다.
1년 넘게 정기적으로 내면초상화를 하다보니 좀 더 새로워질 필요성을 느낀다. 그래서 요즘은 다양한 경험, 문화 생활을 더 많이 하려고 애쓰고 있다. (조만간 스윙댄스도 배우려고.)





www.chosunyoung.com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5/9  (0) 2011.05.09
5/4  (0) 2011.05.04
2011 0429  (0) 2011.04.29
멋진 고용주  (0) 2011.04.26
김형태, 너 외롭구나, 예담 中  (0) 2011.04.26